Archives
Recent Posts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day
Total
관리 메뉴

안드로이드 개발자의 창고

멋쟁이사자처럼 앱 스쿨 2기 : Android 합격 후기 본문

대외활동

멋쟁이사자처럼 앱 스쿨 2기 : Android 합격 후기

Wise-99 2023. 5. 5. 19:30

안드로이드 개발자가 하고 싶은데 Kotlin을 제대로 배우지 못해 막막했다.

요즘 안드로이드 개발 공고를 보면 Kotlin 사용 가능자를 뽑는데 기초 문법만 겨우 익힌 상태였다.

'내가 과연 Kotlin 사용 가능자가 맞는가?'라는 생각이 들었고, 국비 학원을 찾기 시작했다.

 

 

[부트텐트] 2023년 국비지원,부트캠프 모음! 일정,가격,비용,커리큘럼,국비지원,내일배움카드,후

무료, 유료 코딩 부트캠프 한 눈에 비교하고 나한테 맞는 교육을 찾아보세요.

boottent.sayun.studio

 

생각보다 안드로이드를 가르쳐주는 곳이 몇군데 없다.

부트캠프나 국비지원은 여기서 찾으면 편하다.

가끔 모집 공고일이 다르게 써져 있기도 해서 지났다고 낙심하지 말고 그 공고의 홈페이지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내가 지원한 앱 스쿨도 여기에는 마감이라 써있었지만 추가 모집으로 지원이 가능한 상태였다.

 

멋쟁이사자처럼 앱스쿨 선발 일정

1차 지원 - 2차 과제 - 합격 여부 발표 순으로 진행된다.

 

앱스쿨 말고 백엔드(파이썬이나 자바 등) 스쿨은 코딩테스트가 있다고 한다.

근데 그 코테도 기본 중의 기본을 물어보는 거라 전공자나 코테를 준비했던 사람이면 쉽게 풀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앱스쿨은 코테조차 없었다.

1차는 자기소개서 작성이었고, 2차 과제는 자기소개 영상이었다.


1차 자기소개서 작성

내가 자소서를 작성하면서 참고했던 건 멋쟁이사자처럼 공식 블로그이다.

뭘 배우게 되는지, 강사님과 운영진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며 작성하기도 했고, 많이 등장하는 단어를 참고하기도 했다.

1차 자기소개서 항목은 다음과 같다.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해당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떤 공부나 노력을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500자 이내

  • 나는 전공자이기 때문에 이전에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한 경험이 있었고, 그래서 관심을 가지게 됐다. 그리고 관련 기사를 보고 앱의 전망이 밝다고 생각해 선택하게 되었다고 작성했다. (앱 개발자를 선택한 이유)
  • Kotlin 독학을 시도했으나 유튜브에는 최신 버전으로 내가 원하는 정보를 얻기 어려웠다. (어떤 공부나 노력을 하고 있는지 작성)
    • 2~3년 전만해도 업데이트 된게 한가득이라 꼬리에 꼬리를 물게 된다.(kotlin extensions 지원 종료, 자잘한 함수 업데이트 등등)
    • 독학하기에는 자료가 부족했고 그래서 지원하게 됐다고 작성했다.
  • 그리고 블로그에 있는 강사님이 말씀하신 것을 참고하여 이 과정을 통해 어떻게 성장하고 싶은지 작성했다.

본인이 앱 스쿨 5개월을 성실히 수료했다고 가정해봅시다. 수료 후 신입 개발자로 취업할 때까지 학습 및 구직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취업까지 소요되는 기간은 자유롭게 설정하셔도 됩니다.)

500자 이내

  • 이건 말 그대로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작성하면 된다.
  • 나는 최종 목표를 맨 앞에 쓰고(수료 후 6개월 이내에 취업) 그에 따른 계획을 월 단위로 구체적이게 작성했다.
    • 10월에는 배운 내용 정리 및 포트폴리오 다듬기, 11월에는 구직 활동
    • 포트폴리오를 어떤 식으로 다듬을지도 적었다.(수강하면서 블로그, 노션 작성 등등)

나는 동료들과 함께 스터디/팀프로젝트를 할 때 어떤 식으로 협업을 만들어가나요? 과거의 구체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나는 협업을 할 때 어떤 역할을 했는지, 갈등을 마주했을 때 어떤 식으로 관리했는지 등을 알려주세요.

500자 이내

  • 실제로 대학교 때 팀 프젝을 진행했던 것을 토대로 작성했다.
  • 과정 안에 팀 프로젝트가 있어 어떤 식으로 진행하고, 해결할 것인지를 물어보는 것 같았다. 그래서 '개인'에 촟ㅁ을 두지 않고 '함께'에 초점을 두게 되었다는 식으로 작성했다.
    • '함께'에 초점을 둔다는 내용은 멋사 블로그에도 써있었던 내용이다.

앱 스쿨(안드로이드)도 인기가 많은지는 모르겠으나..  백엔드는 탈락하는 경우도 있다 해서 정성을 들여 작성했다.

1차 결과는 메일로 안내 받았다.

 

1차 합격 안내 메일
 

 

2차 과제

1. 자기소개 영상 업로드(3분 이내)

2. 민증, 내일배움카드 사진 촬영하여 업로드

 

자기소개 영상은 자기소개서에 있는 내용을 좀 다듬어서 만들었다.

3분 이내.. 나는 길다고 생각했는데 보통 대본을 써보면 넘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영상 제작 전에 대본을 쓰고 천천히 읽어보면서 타이머로 체크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내 영상 제출물은 2분 50초 쯤 나왔던 것 같다.

영상 편집은 iMovie로 했다.

그리고 영상을 제작해보니 자막이 필요할 것 같아서 keyNote를 이용해서 자막을 만들었다.

다음은 영상 내용에 필수로 들어가야 할 내용들이었다.

 

간단한 자기소개

  • 자기소개서 1번 항목을 다듬음

타인과 협업할 때 지원자님은 주로 어떤 역할을 맡았으며, 본인의 기여도를 몇%로 평가할 수 있을지, 또 해당 %로 평가한 이유를 작성해주세요.

  • 어떤 역할을 맡았는지는 3번 항목 다듬음
  • 기여도는 100%라고 말했다. 이거만 보면 좀 거만해보인다고 생각될 수도 있는데 뒤에 이유를 설명했다.
    • 나 뿐만 아닌 협업에 참여하는 모두가 자신의 역량을 발휘해 100% 기여하고, 모두가 원하는 결과물이 만들어진다고 생각한다.
    • 앱스쿨 2기에 들어가서도 내 능력 100%를 발휘하여 팀원이 원하는 결과물을 만들어낼 것이다.

앱 스쿨 2기 안드로이드 과정 수강 후 5년뒤 본인의 모습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 나는 내 가치관을 실현하는 개발자가 될 것이라고 했다.
  • 그리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앱 스쿨에서 배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서비스 개발 능력을 활용하겠다고 했다.
    •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서비스 개발 능력은 위에 멋사 블로그에서 이런 능력을 키울 수 있다고 나와있다.
  • 항상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개발자가 될 것이다.
    • kotlin을 배우고자 앱스쿨에 지원했듯이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기술을 배워나갈 것이라고 했다.

 

14일에 합격했다고 메일이 왔다. 뭐지 최종 발표는 17일이었는데

교육 시작은 24일이다. 최종 안내를 보니 내일배움카드 때문에 빨리 알려주는건가 싶다.

아마 카드 만들고 우편으로 받으면 시간이 오래 걸려서..?

생각보다 앱 스쿨은 자료가 잘 없어서 작성해봤다.

백엔드나 프론트는 기수가 많아서 자료가 많은 것 같다.

앞으로 하루하루 배운거 잘 기록해둬야지....

최종 합격 안내 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