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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일차 Kotlin] 제어문 본문
출처 : 안드로이드 앱스쿨 2기 윤재성 강사님 수업 PPT
📖 제어문이란?
- 프로그램 코드는 위에서 아래로 흘러간다.
- 이 흐름을 변경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것이 제어문이다.
- 제어문은 분기문과 반복문으로 구분된다.
-
if문 : 주어진 조건에 따라 작성된 코드 수행 여부를 결정하는 구문.
📖 제어문 기본 형식
if (조건식){
코드
} else if (조건식){
코드
} else {
코드
}
📖 예제 코드
fun main() {
val a1:Int = 10;
var a3:String = ""
if(a1 == 10){
var a2:String = ""
a2 += "안녕하세요 "
a2 += "반갑습니다"
a3 = a2
} else {
var a2:String = ""
a2 += "감사합니다 "
a2 += "또 만났네요"
a3 = a2
}
println("a3 : $a3") //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 위의 코드는 아래와 같이 작성할 수 있다.
// 각 코드 블럭 내에서 제일 마지막에 작성한 값이나 변수의 값을 변수에 저장해준다
val a4:String = if(a1 == 10) {
var a2: String = ""
a2 += "안녕하세요 "
a2 += "반갑습니다"
} else {
var a8:String = ""
a2 += "감사합니다 "
a2 += "또 만났네요"
}
println("a4 : $a4") //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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